로고

오세훈 시장,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 면담

서울시와 카자흐스탄 간 교육 분야 교류·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글로벌 인재 확보, 이공계 장학프로그램 협력 '맞손'

전영순 기자 | 기사입력 2024/04/02 [16:49]

오세훈 시장,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 면담

서울시와 카자흐스탄 간 교육 분야 교류·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글로벌 인재 확보, 이공계 장학프로그램 협력 '맞손'

전영순 기자 | 입력 : 2024/04/02 [16:49]

▲ 오세훈 시장이 4월 2일(화) 오후 시청 집무실에서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과 이공계 장학 프로그램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서울시]  ©


[리더스팩트 전영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42() 오후 시청 집무실에서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을 만나 서울시와 카자흐스탄 간 교육 분야 교류·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은 15년 이상 교육·정책학 분야에 종사하는 등 교육 및 정책분석 분야에서 국가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가이다.

 

이날 면담은 바이오핀테크, AI, 로봇 등 미래산업 분야 글로벌 인재 확보에 힘쓰는 서울시와 중앙아시아 이공계 핵심국가인 카자흐스탄 간에 이공계 우수인재 양성 및 유치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카자흐스탄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이공계 분야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양성하는 등 우수한 과학인재 풀을 보유하고 있다.

 

사야삿 누르벡 장관은 서울은 도시 및 교통관리, 도시기획 등에서 아주 훌륭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우수 연구자들이 서울의 우수한 점들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산하 연구기관에 파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좋은 의견이라는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서울과 카자흐스탄은 공통의 관심사가 많은 것 같다, “이러한 미래 인재양성들의 활발한 산업교류 및 협력이 양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에 바탕이 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면담에 이어 오세훈 시장과 사야삿 누르벡 장관은 개도국 우수인재를 대상으로 장학을 지원하는 이공계 장학 프로그램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미래산업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에서 이공계 우수인재 추천 서울시의 장학제도 및 장학생 관리 지원 등이다.

 

▲ 오세훈 시장이 4월 2일(화)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과 이공계 장학 프로그램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

 

▲ 오세훈 시장이 사야삿 누르벡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서울시]  ©



  • 도배방지 이미지

심층기획
메인사진
대기업 직원수는 감소하는데 임원수만 증가...임원1인당 직원 107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