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융당국 시세조종 막는다... 10년간 주식 거래 전수 조사:리더스팩트
로고

금융당국 시세조종 막는다... 10년간 주식 거래 전수 조사

오승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5/17 [08:57]

금융당국 시세조종 막는다... 10년간 주식 거래 전수 조사

오승희 기자 | 입력 : 2023/05/17 [08:57]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금융위원)

 

[리더스팩트 오승희기자] 금융당국이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한국거래소를 통해 최근 10년간 거래에 대해 전수 조사를 할 예정이다.

 

또한, 1년 이상 장기간에 걸쳐 시세 조종을 하는 불공정행위 등을 적발해내기 위해 불공정거래 혐의 종목 선정 시 포착 기간을 확대할 방침이다.

 

16일 금융투자 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등 당국과 국민의힘은 지난 9일 비공개 당정 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시장감시시스템 개편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는 최근 10년간 거래에 대해 전수 조사를 펼쳐 SG증권발 사태와 유사한 수법의 불공정거래 행위가 있었는지 뜯어볼 예정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SG증권발 사태를 계기로 거래소가 시장감시시스템 개편에 착수하겠다는 것으로 최근 10년간 거래를 전수 조사하고 1년 이상 장기 작전도 불공정거래 혐의 종목 선정 시 포함하겠다는 내용이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주가 폭락 사태로 구속된 라덕연씨 주도의 주가 조작 세력과 같은 사례가 예전에도 있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한국거래소는 주가조작 혐의 포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세 조종 포착 기간을 확대하고, 시세 조종 혐의 집단의 분류 기준을 개선하며 SG증권발 폭락 사태의 진원지로 거론되는 차액결제거래(CFD)의 계좌정보 집적과 활용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한국거래소는 불공정거래 혐의 종목 선정 시 대부분 단기간에 급등한 종목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단기 상승 폭은 적지만 실적 개선이 있거나 테마주로 분류돼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상승한 종목은 제대로 적출해내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100일 이상에 걸쳐 지속해서 시세 조종을 하는 경우 거래소가 혐의 종목으로 적출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앞으로 장기간 시세 조종을 하는 신종 불공정거래 유형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혐의 종목 선정 기준을 100일 이하의 단기에서 반기 또는 연 단위로 장기간 확대하고 시장감시시스템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세 조종 혐의 집단에 대한 분류 기준도 바뀐다.

 

그동안 거래소는 유사 지역에서 또는 동일한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사용해 거래하는 경우에만 동일한 혐의 집단으로 분류해 분석했으나 신설 기준을 마련한다. 지역적 유사성 외에 서로 다른 계좌 간에 거래 종목이 다수 중복되는 등 계좌 간 유사한 매매 패턴을 나타내는 경우에도 동일한 혐의 집단으로 분류하는 기준이다.

 

CFD계좌 정보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현재 장외파생상품인 CFD계좌는 실제 투자자가 누구인지 확인이 안 된다. 거래소는 금융위원회의 유권 해석을 바탕으로 CFD계좌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거래소에서 직접 징구할 수 있도록 해 시장 감시에 활용할 방침이다.

 

현재 거래소는 시세 조종 등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는 분석 대상을 실시간 적출해 일정 기간 분석한 결과 불공정거래의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관련 부서에 심리를 의뢰한다. 심리가 의뢰된 종목 또는 계좌는 정밀 조사를 거쳐 금융위원회에 통보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제도적으로 거래가 투명해야 한다"며 "현재 거래 시스템은 국내 증권사를 통하면 기관 투자가 되고 외국인 증권사를 통하면 외국인 매입이 되는데 이 문제를 개선하고 투자 규모도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당국으로부터 CFD계좌 전부를 제공받아서 매매패턴을 분석하고 감시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이런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심층기획
메인사진
대기업 재고 증가 멈췄다...전년 대비 0.3%증가에 그쳐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