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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기아, 미래 모빌리티 R&D 새 조직 개편·신설 추진:리더스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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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기아, 미래 모빌리티 R&D 새 조직 개편·신설 추진

윤태경 기자 | 기사입력 2023/12/29 [08:58]

현대車·기아, 미래 모빌리티 R&D 새 조직 개편·신설 추진

윤태경 기자 | 입력 : 2023/12/29 [08:58]

▲ 퇴임 후 고문 위촉예정인 김용화 CTO사장/현대車·기아

 

[리더스팩트 윤태경 기자] 현대차·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내년 1월 현대차·기아는 혁신 연구개발 전담 조직 신설 계획을 포함한 세부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새 연구개발 조직은 차량을 개발하는 전통적인 구조의 틀과 개념에서 벗어나 차세대 소프트웨어(SW)와 하드웨어 간 구조 통합 최적화, 원가 혁신 시도 등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현대차·기아는 설명했다.

 

현대차·기아는 그간 전기차 업체 간 가격 경쟁 심화, SW 중심 차량(SDV) 전환 가속화 등 글로벌 자동차 개발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혁신 기술과 차량 개발을 다각도로 추진해 왔다.

 

현대차그룹 글로벌 SW 센터인 포티투닷(42dot)과 현대차·기아 내 조직인 최고기술책임자(CTO), 글로벌 전략 오피스(GSO), SDV본부 등이 각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응해 왔다.

 

하지만 연구개발 조직 분산과 리더십 이원화 등의 요인이 혁신 전략의 일관성 부족, 협업 체계의 복잡성 등이 연구개발 속도를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 간 시너지 통해 SDV를 포함한 미래차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고자 연구개발 조직 일원화와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는 게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현대차·기아의 기술 개발을 총괄했던 김용화 CTO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위촉됐다.

 

김 CTO는 지난 6월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하며 CTO로 임명됐지만 이번 조직 개편에 따른 인사로 6개월 만에 물러나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내달 신임 CTO도 발표할 예정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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