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구광모 회장의 선택과 집중, LG전자의 사업 방향은...모빌리티:리더스팩트
로고

구광모 회장의 선택과 집중, LG전자의 사업 방향은...모빌리티

- 2분기 전장사업 흑자전환 예쌍
- 애플망고·사이벨럼·ZKW 등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박주근 기자 | 기사입력 2022/06/29 [09:54]

구광모 회장의 선택과 집중, LG전자의 사업 방향은...모빌리티

- 2분기 전장사업 흑자전환 예쌍
- 애플망고·사이벨럼·ZKW 등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박주근 기자 | 입력 : 2022/06/29 [09:54]

▲ 구광모 LG그룹 회장  

[리더스팩트 박주근 기자] LG전자가 가전과 모빌리티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 최근 4년간의 투자 이력을 보면 중심에 모빌리티가 있고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자동차용 조명업체 ZKW, 자동차 보안기업 사이벨럼(Cybellum), 전기차 충전기 업체 애플망고 등 굵직한 인수합병(M&A) 대부분이 미래 자동차 분야에 몰려있다.

 

 구광모 회장은 사업구조조정을 하면서 선택과 집중을 명확히 했다. ‘가전’과 ‘모빌리티’로 사업 구조를 단순화 했고, 그 외에는 매각 혹은 사업부 이전을 시행했다. 실제 2021년 부터 스마트폰과 태양광 사업에서 철수했다. 그룹 간 사업구조조정도 이뤄졌다. 지난해 LG전자는 배터리 소재 등을 생산하는 CEM 사업부문을 LG화학에 5250억원에 매각했다.

 

 구광모 회장 취임 이후 LG전자의 주요 M&A를 보면 2019년 2021년 사이벨럼, 2022년 애플망고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LG전자의 투자금액은 ZKW 9845억원(LG 투자 포함 시 1조4064억원), 사이벨럼 1096억원, 애플망고 100억원(추정치) 등 1조1000억원이 넘는다.

 

 LG전자는 전장 사업의 조직도 정비했다. 2019년 VS사업부문의 '차량용 램프 사업'을 ZKW에 넘겼고, 지난해 전기차 부품 사업 중 전기차 구동부품 부문을 분할해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이라는 합작사를 설립했다. LG전자는 이 법인의 지분 49%를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에 5213억원에 매각했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엘지마그나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구동부품을, ZKW가 자동차 조명을, 사이벨럼이 자동차 보안을 맡는 현재의 VS 사업구조를 짰다. 여기에 이번에 전기차 충전기 업체 애플망고까지 인수한 것이다.

 

지난 1분기 LG전자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면 H&A(가전) 7조9702억원, HE(TV) 4조649억원 등 매출의 절반 이상이 가전제품에서 나왔다. 이 외 분야는 자회사인 LG이노텍 3조9524억원, BS(상업용 디스플레이) 2조167억원, VS(전장) 1조8776억원이다. 수년간 적자를 냈던 사업 구조도 올해부터 흑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금융투자 업계는 올해 2분기에 LG전자 전장사업이 400억~500억원가량 흑자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2018년 LG 품에 안긴 ZKW는 LG전자 전장사업의 3대 축 가운데 하나다. 가장 큰 부분은 인포테인먼트 분야를 담당하는 VS사업본부이고, 다른 축으로는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꼽을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LG전자가 세계 3위 부품업체인 캐나다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합작해 출범시킨 전기차용 부품 업체다. VS사업본부는 올해 초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급 전기차 EQS에 플라스틱 올레드 기반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을 공급하는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다른 사업으로 확장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LG전자는 지난 3월 열린 주주총회에서 △의료기기의 제작·판매업 △지적재산권 라이선스업 △블록체인 기반 소프트웨어의 개발·판매 △암호화 자산의 매매·중개업 △유리 파우더 등 기능성 소재 제작·판매 등의 사업을 정관에 새롭게 추가했다.

 

LG전자는 고 구본무 회장이 긴 호흡으로 자동차 배터리용 2차전지 사업을 키웠듯이 모빌리티 관련 신규 사업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신규 사업인 전장에서 2분기터 이익이 날 전망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심층기획
메인사진
대기업 재고 증가 멈췄다...전년 대비 0.3%증가에 그쳐
1/3